맘가는 대로
베이그런트 설치 및 실행 본문
가상화 환경 구성
베이그런트는 단일 도구로서 작동하지 않는다. 베이그런트 사용을 위해 가상화 런타임 설치가 필요하다. 다양한 환경에서 호환이 잘 되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버추얼 박스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버추얼 박스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virtualbox.org/wiki/Downloads
다만, 가상화 환경 사용을 위해서는 CPU 에서 가상화 명령셋이 작동할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이는 별도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자신의 환경에 맞는 바이러니 패키지를 찾아서 다운로드 받은 뒤, 설치한다. 베이그런트 사용을 위해 별도의 설정을 해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단순히 다음 버튼을 계속 눌러도 이상이 없다.
베이그런트 설치
베이그런트의 설치도 매우 쉽다. 우선, 자신의 환경에 맞게 바이너리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는다.
베이그런트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www.vagrantup.com/downloads.html
버추얼 박스때와 마찬가지로 계속 다음 버튼을 눌러도 충분하다.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설치한 컴퓨터를 재시작해야 한다.
베이그런트 테스트
베이그런트는 CLI 도구이다. 즉, 보통의 프로그램과 같이 마우스를 사용한 활용을 할 수 없다.
리눅스나 MAC 과 같은 xNIX 의 환경의 경우, 가상 터미널을 열고, 윈도우 환경의 경우 커맨드창을 연다. 베이그런트는 이미 명령어 경로에 추가되었기 때문에 추가 설정은 필요치 않다.
우선, 다른 파일들과 섞이지 않게 시험 목적의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해당 디렉토리에 접속한 뒤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vagrant init hashicorp/precise32
vagrant 는 베이그런트의 기본적인 명령어이다. init 은 베이그런트를 통해 생성하려는 가상 환경을 정의하는 파일인 Vagrantfile 과 가상 서버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는 디렉토리인 .vagrant 를 생성하는 것이다. hashicorp/precise32 는 베이그런트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해시코프 사에서 배포하는 이미지이다.
이제 베이그런트를 통해 가상 서버를 기동하기 위한 준비를 마친 것이다. 이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vagrant up
처음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격지에서 이미지를 받아온다.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속도가 달라지며, 꽤 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은 이후에는 추가적으로 다운로드하지는 않는다.
가상 서버를 기동하면서 베이그런트 사용에 필요한 설정들이 적용되는 것을 계속 표시해준다.
이제 서버에 접속해보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vagrant ssh
가상 서버에 SSH 를 이용하여 접속하게 된다. 보통 버추얼 박스는 가상의 모니터를 이용하여 서버 화면을 확인하는 것과는 다르다.
아무런 설정없이 가상 서버를 사용할 경우 1 코어의 CPU 와 512MB 의 메모리, 40 GB 의 디스크가 주어진다.
SSH 를 통해 접속한 것이기 때문에 서버를 빠져나오는 것은 일반 서버 접속과 같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exit
생성한 가상 서버를 끄는 것은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할 수 있다.
vagrant halt
서버 정지는 버추얼 박스에서 의미하는 정지와 같기 때문에 가상 서버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할 경우 정지만 해놓는다.
서버 자원을 컴퓨터에서 삭제할 경우에는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한다.
vagrant destroy
서버가 켜져있는 상태에서도 진행 가능하며, 명령어 결과는 동일하다.
위의 순서를 진행하여 간단하게 베이그런트를 통해 가상 서버를 생성하고 삭제해보았다.
좀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은 다른 글을 통해 알리도록 하겠다.
참조 링크
버추얼 박스 — https://www.virtualbox.org/
베이그런트 — https://www.vagrantup.com/
'자동화 > 베이그런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이그런트 멀티 노드 생성 (0) | 2019.06.01 |
---|---|
베이그런트 파일 설정 (0) | 2019.06.01 |